지식 생산 필터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지식 & 경영

지식 생산 필터는 모든 성공적인 기업 혁신이 거쳐간 동일한 경로를 나타낸다. 이 필터속에서 지식이 어떻게 고도화되는지를 다음 그림이 보여준다.

미스터리 탐색

필터의 첫 번째 단계는 ‘미스터리’ 탐색이다. 미스터리는 수도 없이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자폐증 환자가 보이는 여러 가지 증상의 미스터리를 탐색하는 연구자 또한 화학요법을 받는 암환자를 호전시키는 데 어떤 공간이 적절한지를 알고자 하는 병원 관리자가 있을 수도 있다. 야심 있는 세일즈맨이라면 미국인들이 일하면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으로 무엇을 원하는 지를 알고 싶어할 수도 있다.

경험규칙

필터의 다음 단계는 경험규칙(heuristic)이다. 탐구할 영역을 좁히고 미스터리를 다룰 수 있을 만한 크기로 줄여주는 단계다. 경험규칙은 유전적인 특성이나 환자 입자에서 화학 요법 과정에 접근하는 방법일 수도 있고, 킥서비스 혹은 드라이브스루(drive-through)식 레스토랑 개념일 수도 있다.
이는 미스터리를 단순한 형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사고 방식으로 경험법칙을 사용함으로써 미스터리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특정 부분에 집중할 수 있다.

알고리즘

경험규칙을 적용하고 보다 깊고 밀도 있게 연구하는 조직은 개략적인 경험규칙, 가령 ‘미국인들은 빠르고 편리하며 맛있는 식사를 원한다’를 확고한 공식, 즉 크록이 만든 맥도날드의 완벽한 시스템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이 공식은 지식생산 필터에서 마지막 단계인 알고리즘(algorithm)이다.

지식 생산 필터에서 세 단계는 각각 특유의 성질을 지니는데, 이는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할 가치가 있다. 지혜로 이르는 길은 무지에서 시작한다고들 한다. 바로 그 무지가 우리가 서 있는 곳이다.

출처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 아이디어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생각의 최고 지점) (저자 : 로저 마틴 출판사:웅진윙스)의 제 1장 ‘지식생산 필터’ 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