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원가 관리 방법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지식 & 경영

전사적인 원가 절감 활동과 노력의 생긴 절감된 원가는 대개 6개월이 지나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원가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부야는 아니지만 원가의 확인, 측정, 원가 관리 등에 걸쳐 가장 철저히 연구된 분야이다. 원가와 관련해서는 기업에 근무하는 전문직 종사자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고, 가장 바쁘게 돌아가는 분야이며, 그것을 관리하는 데 가장 많은 도구나 지식이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기업이론을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일차적으로 원가의 성격과 원가 관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듯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여 원가를 관리하고 분석하고 있다. 원가와 관련된 도구나 기법, 서적들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해마다 원가 절감을 추진하기 위해 전사적인 활동과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늘 있어 왔던 일이다. 그러나 그런식으로 절감된 원가는 대개 6개월이 지나면 제자리로 돌아오고, 기업은 또 다시 다음의 원가 절감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곤 한다.
한 가지 예외적인 경우가 있다면, 몹시 어려운 상황에 처한 회사에 새로운 경영자가 들어와 기적 같이 원가 절감을 이루어내어 높은 실적을 달성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형적으로 그런 회사는 과거의 공격적인 경영자 덕분에 독점적인 지위는 아니더라도 업계에서 리더십 지위를 누리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후 능력 없고 힘없는 후계자들이 계속 회사를 경영하면서 회사를 파멸 직전까지 몰아갔을 것이다. 이에 새로운 경영자가 수년간 제대로 된 제품도 만들지 못하고 이익도 올리지 못한 오래된 공장을 폐쇄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단행함으로써 원가의 1/3 혹은 1/2을 절감하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런 기적 같은 원가 절감은 새로운 경영자가 기업의 재건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껏 한숨 돌릴 기간을 제공한 것에 불과할 뿐 성공적인 원가 절감 전략이라고는 볼 수 없다.

최선의 원가 관리 방법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곳에 자원을 집중 배분하는 것

요컨대 가장 효과적인 최선의 원가 관리 방법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곳에 자원을 집중 배분하는 것이다. 원가란 결국 독자적으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원가는 언제나 결과를 산출할 목적으로 부담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절대적인 원가 수치가 아니라 노력과 결과 사이의 비율이다. 한 단위의 노력이 아무리 값싸고 효율적이라 해도, 노력이 결과를 산출하지 못하면 그것은 원가라기보다는 낭비일 뿐이다. 따라서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노력에 대한 결과 비율’을 높게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이자, 그로 인해 낮은 원가를 달성하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제일 우선적으로 할 일이고, 그 다음으로 부수적인 원가 관리 노력을 해야 한다.
물론 자신들의 노력과 자원을 기회와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노력하는 회사들의 경우도 원가 분석과 원가 관리는 필요하다. 기계가 움직이는 데 마찰 없이 가동되는 기계가 있을 수 없듯이 노력이나 자원을 분산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은 없다. 그러나 기계의 마찰 손실을 축소하듯이 기업의 원가 절감 노력의 성과는 크게 개선될 수 있다.

효과적인 원가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전재 조건

효과적인 원가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전재 조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 원가가 발생한 곳에 대한 원가 관리를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 한 단위 원가가 5만 달러인 원가 10%를 절감하는데는, 한 단위 원가가 500만 달러인 제품의 원가 10%를 절감할 때 드는 노력과 비슷한 노력이 든다. 다시 말해 원가도 역시 사회적 현상이므로 총원가의 90%가량이 10%정도의 활동 때문에 발생한다.
  • 2. 원가는 종류에 따라 다르게 관리되어야 한다. 원가는 제품과 마찬가지로 그 성격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 3.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활동 그 자체를 아예 중단하는 것이다. 원가를 절감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다.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할 활동을 싸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전형적으로 원가 절감 운동은 경영자가 어떤 활동이나 부서도 철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이말은 모든 원가 절감 노력을 처음부터 무효로 만들고 만다. 경영자의 그러한 정책은 기업의 핵심적인 행동을 방해하고, 비핵심적인 활동이 몇 개월 내에 다시 완벽히 원래의 원가 수준으로 되돌아가게 만드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나서야 그만두는 경향이 있다.
  • 4. 효과적인 원가 관리를 위해서는 기업 전체를 검토해야 한다.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 기업의 모든 결과 영역들을 검토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허지 않으면 어느 한 곳에서의 원감 절감은 단지 원가를 다른 곳에 전가하느 식으로 달성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마치 원가 절감 노력이 성공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수개월 후 최종 실적 평가에서 총원가가 과거와 똑같이 높다는 사실이 드러날 때까지는 말이다.
  • 5. 원가는 경제학 용어이다. 그러므로 분석 대상으로서 원가 시스템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 전체라고 할 수 있다.
    원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그것들로부터 충분한 효용을 얻기 위해 고객이 치른 대가로 정의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원가는 거의 언제나 경제적 관점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법벅 관점으로 정의되고 있다. 다시 말해 원가는 법적 실체인 개별 기업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비용으로만 정의되고 있다.
  • 출처 : ‘창조하는 경영자’(피터 드러커 지음) 의 5장 ‘원가 분석과 효과적인 원가 관리’중 ‘원가란 무엇인가’중에서

    Tags: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