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 파악 3가지 질문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지식 & 경영, 혁신

기회는 당신이 찾는 곳에 있다

번영과 성장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체계적으로 찾고 개발하는 기업에게만 다가온다

“기회는 당신이 찾는 곳에 있다”라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기회가 저절로 당신을 찾아오지는 않는다. 행운, 우연한 기회, 대재앙 등이 인간의 모든 노력에 영향을 미치듯이, 기업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행운이 기업을 만든 적은 없다. 번영과 성장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체계적으로 찾고 개발하는 기업에게만 다가온다. 기업이 현재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아무리 성공적으로 조직한다 해도, 기업이 앞으로 달성할 실적은 그 최적 성능보다는 여전히 훨씬 더 아래에 있을 것이다. 기업의 잠재력은 그것이 실현한 실제 모습보다 항상 더 크다.

위험과 취약점은 기업의 잠재력을 어디서 찾아야 할 지 지적해 준다

위험과 취약점을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 상태에서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게 되면 특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때로는 이런 전환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것은 오직 최고경영자들의 태도 변화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다.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은 기업의 숨은 잠재력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기업을 취약하게하고, 기업이 가진 목표 달성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도록 막고, 기업의 경제적 결과를 억제하는 제약 요인과 제한 요소는 무엇인가?
    2. 기업의 어떤 부분들이 불균형 상태에 있는가?
    3.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우리의 사업에 대한 위협으로 보는가? 그라고 우리는 어떻게 하면 그것을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까?

출처 : ‘창조하는 경영자’(피터 드러커 지음) 의 10장 ‘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라’중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한 세 가지 질문’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