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감정 다루기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감성, 감정, 설득, 협상

감정을 잘 다스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감정을 분석하며 걱정하는 대신 감정을 일으킨 원인을 찾아내서 해결방법을 연구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은 상대방을 인정하고, 협력 관계를 구축하며,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위를 인정하며, 만족스러운 역할을 수행할 때 가능하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 – 분노, 두려움, 좌절감-에 강력하게 사로잡힌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거나, 침묵하거나, 혹은 회의실을 박차고 나가버릴 수도 이싿. 물론 당신은 격렬한 감정에 휘돌려 화를 낼 수 있다. 이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현명한 합의에 이르기가 어렵다.
좋든 싫든 강렬한 감정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감정이 당신을 사로잡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강력한 부정적 감정은 협상을 방해한다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의 부작용 중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다.

  1. 첫째, 당신의 시야를 좁혀서 자신의 강렬한 감정만을 인식하게 하는 소위 터널 비전(tunnel vision)에 빠트린다. 그 결과 당신은 창조적인 사고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2. 둘째, 강렬한 감정은 자제력을 잃게 한다. 감정이 고조되면 나중에 후회할 행동을 하게 될 위험이 커진다. 예를 들어 극도로 화가 나면 배우자를 모욕하거나(그러면 결국 소파에서 따로 잠을 잘 수 밖에 없다), 회의실에 뛰쳐 나갈 수도 있다(그러면 결국 상사에게 실망을 안겨 줘 승진은 물건너가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감정은 상대방을 자극한다. 당신의 분노는 상대방의 분노를 유발시킨다.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은 언덕을 굴러 내려오는 눈덩이 같아서 흥분할수록 점점 더 커진다. 따라서 당신의 감정이든 상대방의 감정이든, 당신의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능한 빨리 진정시킬수록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강렬한 감정는 생기기 마련이고, 가끔은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강렬한 감정을 잘 다루려면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은 일이 포함된다.

  • 감정 온도를 측정한다.
  • 비상 대책을 세운다.
    –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 우리의 감정을 유발하는 요인을 진단하기 위해
    – 분명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터뜨리는 것이 강렬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방법은 더 강렬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옳은 이유와 옳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는 논쟁 속에서 우리도 감정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된다. 감정을 터뜨리는 것이 도움이 되는 상황도 있겠지만, 그것은 자기 정당화에 빠지지 않거나 협상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배려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현재의 감정 온도를 측정하라
강렬한 감정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중요한 것은 감정이 더 격해지기 전에 그런 감정을 인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렬한 감정을 인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협상중에 자주 ‘감정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 온도를 측정하라
감정이 자신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만 알면 된다. 감정 온도를 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이 다음 중 어디에 속하는지 물어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 통제가 불가능한가? – 끊기 시작. 해서는 안되는 말을 하고 있다.
  • 위험한가? – 펄펄 끊기 시작. 너무 뜨거워 곧 위험이 닥친다.
  • 관리 가능한가? – 통제중. 내 감정 상태를 인지하고 있으며 제어할 능력이 있다.
이런 질문에 답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 자신의 감정을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지 재빨리 알아봐라. 감저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는가, 아니면 협상 상대를 질책하고 싶은 감정을 억누르기 위해 혀를 깨물고 있는가? 당신 스스로 감정 이외의 것에 집중하기 어렵다고 느낀다면 당신의 감정 온도는 ‘위험’ 수준 이상이다.
상대방의 감정 온도를 측정하라
뛰어난 탐정처럼 상대방의 비정상적인 행동 방식을 찾아내라. 당신이 상대방의 감정을 확실히 알 수 없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보여주는 비정상적인 행동은 그의 감정 온도가 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상대방의 목소리가 커지거나, 어조가 바뀌거나, 혹은 지나칠 정도로 조용해지지는 않았는가? 상대방의 얼굴이 굳거나 붉게 달아오르진 않았는가? 상대방이 특별한 이유없이 예상보다 회의에 늦게 도착하진 않았는가?
상대방의 감정 온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잠시 동안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현재 불만족스러운 핵심 관심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볼 때 지금 상황이 어떻게 느껴지는가? 당신이 회의에 늦게 도착했기 때문에 상대방은 자신의 자율성을 침해했다고 느끼지 않을까? 이런 문제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자극할 만큼 중요한 것인지 자문해보라.
출처 : “논리와 이성을 뛰어 넘어 감성의 설득하라.” (로저 피셔, 다니엘 사피로 지음, 도서출판 두드림) 8장 ‘부정적 감정 다루기’ 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