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란 무엇인가?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감성, 감정, 설득, 협상

우리가 사용하는 감정(emotion)이란 말은 일종의 느껴 본 경험(felt experience)이다. 우리는 감정을 느끼는 것이지 생각하는 게 아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중요한 뭔가를 말하거나 행할 때, 당신의 감정은 보통 연상되는 생각과 심리적인 변화 그리고 뭔가 하고 싶다는 욕구와 함께 반응하낟. 예를 들어 회의중에 한 대학생 인턴사원이 당신에게 메모하라고 충고를 한다면 당신은 ‘나한테 지시하는 저 녀석은 도대체 누구야?’라며 화가 치밀어 오르고 불쾌해 질 것이다. 그리고 혈압이 올라가면서 그를 공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감정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감정은 기분을 좋게 해준다. 긍지/희망/안도 등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당신과 상대방 사이에 감정적 유대감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감정적 유대감은 서로에게 호의/이해/동료 의식을 심어 준다. 반면에 분노/좌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렵다.

출처 : “논리와 이성을 뛰어 넘어 감성의 설득하라.” (로저 피셔, 다니엘 사피로 지음, 도서출판 두드림) 1장 ‘감정은 늘 우리 곁에 존재한다’ 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