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프로세스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조직, 팀 빌딩

1. 우선순위에 따라 문제를 적고, 워크솝에서 토의될 가장 중요한 문제를 5~6개를 선정한다.

2. 전통적인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시작한다 :

문제를 정의한다–> 대안 해결책을 열거한다 –> 실행에 옮길 대안을 선택한다.

–>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 성과를 평가한다.

3. 역장 분석을 해 본다. 그룹 효과성의 현재수준을 알아내어, 목표를 정하고, 동인과 제약 요인을 찾고, 제약요인을 제거할 계획을 수립한다.

4. 역할 협상을 시작한다. 그룹 멤버들 간에 또는 하위 부서들에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서로 필요한 행동 또는 역할을 협상한다.

5. 테스크 포스 팀이나 하위 부서를 만들어라. 각 팀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주어라. 행동 계획을 수립하고 그 행동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결과를 평가한다.

6. 모든 문제들을 적어서 나열한 후에는 그룹은 나열한 문제점들을 다음의 기준에 따라 카테고리로 분류한다.

(a) 우리가 여기서 해결할 수 있다.

(b)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해결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낸다.)

(c)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 능력의 범위를 넘어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받아들여야만 한다.

7. 목표를 설정한다. 그룹은 시간을 내어서 성취하고 싶은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할당하고, 완성시키고자 하는 예정 날짜를 정한다.

출처 : ‘세계 초일류 조직을 위한 팀빌딩’ (William G. Dyer지음, 삼성북스) 의 9장 ‘팀 빌딩 프로그램 설계하기’중 ‘문제-해결 프로세스’중에서

Tags: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