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의 구성원들간의 상호보완성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조직, 팀 빌딩

팀원 간의 상호보완성에는 4가지 종류(과업보완성, 전문기술 또는 지식 보완성, 인지적 보완성 및 역할 보완성)가 있다.
1. 과업 보완 : 복잡하고 불확실한 과업을 여러 팀원들에게 나누어서 효과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미국 최대 투자은행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CEO인 Henry Paulson은 미국 재무 장관으로 가기 전에 회사에서 고객관게를 구축하는 일을, 금융업무에 정통한 COO(Chief Operating Officer, 운영담당최고임원) Hoyd Blakfein은 회사 내부의 운영을 담당했다.
2. 전문 기술 또는 지식 보완 : pdf 파일 전문업체인 Adobe회사의 CEO Chizen은 마케팅, 세일즈를 COO인 Shantaun Narayen은 엔지니어링과 제품개발을 담당했다.
3. 인지적 보완 : 디지털 디자인 회사로선 최고인 Synopsys의 CEO인 Aart de Geus와 COO인 Chi-Foon Chen은 기술적인 지식에 관해서는 모두 내노라하는 사람들인데 서로 다른 역할을 맡고 있다. De Geus는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며 좋을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고, Chen은 현실적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전술을 개발한다.
4. 역할 보완 :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와 스티브 볼머는 하버드 대학에 다닐 때 같은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등, 20년 이상 같이 일하면서 서로 찰떡궁합팀을 이끌었다. 스티브 볼머는 세일즈와 마케팅을, 프로그래밍에 능통한 빌 게이츠는 비전을 창조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책임졌다.

또, 이러한 상호보완성을 가진 효과적인 팀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1. 팀원들 간에 비전을 공유할 것(Common Vision)
2. 팀원들 간에 인정된 원칙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할 것 (Common Incentive). 즉 예컨대 어떤 팀원에겐 단기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다른 팀원에게는 실적에 따라 보상해서는 팀 전체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없다.
3. 팀원들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4. 팀의 안정을 위한 신뢰(Trust)

Common Vision, Common Incentive, Communication, Trust

출처 : Stephen A. Miles & Michael D. Warkins, “The Leadership Team, Complementary Strengths or Conflicting Agendas?”, Havard Business Review 2007년 4월호

Tags: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