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숨쉬는 ‘비전 실행’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비전 만들기

“‘왜’ 살아야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
– 프리디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독일의 철학자”

단지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하루하루 그 꿈을 실천하며 산다는 것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꿈을 실천하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규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략이 실패로 끝나고 마는 것도 바로 규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든 구성원들이 워크숍 자리에서는 장밋빛 미래를 상상하고 회사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막상 일터로 돌아오면 비전을 실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상의 모든 활동과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리곤 한다. ‘윗사람들고 별 관심을 갖지 않는데, 내가 왜 이리저리 바쁘게 뛰어다녀야 해?’,’현실과 모순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닌데, 난들 어떻게 하겠어?’ 직원들은 리더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에는 알게 모륵 규율이 적용된다.

비전 실천법 1 – 아홉 가지 실행요소들을 충분히 익혀라

비전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지 여부는 개인적 규율과 전사적 규율에 상당 부분 좌우된다. 또한 규율은 조직의 일관성과 초점을 창출하고 유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며, 비전의 실현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고, 질문하고, 점검하는 모든 것들은 당신 기업의 비전과 일치해야 한다.

개인적 규율은 상징과 시그널을 통해 드러난다. 시그널은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며, 상징은 이러한 말과 행동을 통해 당신이 팀원들에게 보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상징과 시그널을 통해 분명히 드러내 보일 수 있다.

시그널과 상징을 나타내는 수단 (요약)

  • 존재감 : 당신은 어디서 누구와 시간을 보내는가?
  • 집고 넘어갈 이슈 : 어떤 주제를 논할 때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가? 당신이 집요하게 추진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어떤 일이 더 급한가?
  • 언어 : 주로 어떤 말을 사용하는가?
  • 상호작용 : 주로 누구를 만나는가? 어떤 질문을 하는가? 특정 사안을 어떻게 밀어붙이는가? 강연을르 할 때 무슨 말을 하는가? 누구에게, 무엇을 축하하는가
  • 설치물 : 당신의 사무실(공간, 책상, 벽, 가구)과 자동차, 의상 명함, 직급은 무엇을 말하는가?
  • 회의 조정 : 누구를 참석시키는가? 누가 발언하는가? 어떤 주제가 어떤 순서로 논의되는가?
  • 임명 : 누구를 승진시키는가? 이런 결과가 다른 직원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누구에게 축하 인사를 건네는가?
  • 다양한 상징과 시그널의 유형이 있고 이 중 어떤 것을 적극적으로 활요할 지는 기업과 당신의 리더십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실행요소 1.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게 해주는 ‘이슈’

    먼저, 당신은 자신이 다루는 이슈를 활용할 수 있다. 당신이 특정 이슈에 관여하기로 결정한다는 것은, 당신이 그 이슈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슈에 관여하는 방법에는 문제점 지적하기, 목적 설정하기,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하고 평가하기, 선택한 내용을 완수하기 등 열러 가지가 있으며, 다른 이에게 특정 이슈를 위임할 수도 있다.

    실행요소 2. 천차만별의 결과를 가져다 주는 ‘언어’

    언어란, 비전을 나타내는 단어를 얼마나 신중하게 선택하느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객 불평’과 ‘고객 불편’이라는 두 표현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고객 불편‘에는 모든 불편 사항이 고객에게 폐를 끼친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반면, ‘고객 불평‘에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완변한 지와 상관없이 결점을 찾으려 드는 사람들이 항상 있게 마련이라는 가정이 깔려 있다.

    실행요소 3. 기업의 주안점을 알게 해주는 ‘질문’

    직원들에게 질문을 하는 방식도 하나의 시그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들에게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라고 질문한다면, 이는 당신이 창의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뜻이 된다. 한 직원의 아이디어를 듣고 “그 아이디어가 고객에게 어떤 도움이 되나요?”라고 묻는다면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신호를 당신이 보내는 것이고,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라고 묻는다면 비용 절감을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실행요소 4. 관심사를 알게 해주는 ‘상호작용’

    상호작용이란 당신이 사무실에 들어설 때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이 누구인지와 관련된다. 당신이 특정인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만난다면, 이는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실행요소 5. 기업의 가치를 상징하는 ‘설치물’

    기업의 설치물은 그 기업이 무엇을 중시하는지, 무엇에 관심 있는지를 상징한다. 일반적으로 CEO의 집무실에 들어가 보면 그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것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것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당신의 파티션 벽과 책상 위에 무엇을 두는가가 당신을 상징할 수도 있다.
    기업이 어디에 무엇을 위치해 놓는 지도 하나의 중요한 상징이 될 수 있다. 전 세계 800개 매장을 운영하는 안경업체 그랜드비전는 그 회사의 지원센터의 벽을 ‘명예의 벽’이라 부른다. 이것은 회사가 어떻게 성장했고 현장과 매장 관리자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전달한다.

    실행요소 6. 회의 주제보다 중요한 ‘회의 참석자’

    회의에 누가 참석하는가는 회의 주제가 무엇인가보다 훨씬 중요한 시그널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당신이 회의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회의 안건이 무엇인지, 어떤 주제가 논의되는지,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어떤 내용이 보고되고 어떤 정보가 오고 가는지도 포함된다.

    실행요소 7. 긴장감을 놓지 않게 만드는 ‘최종기한’

    만약 직원들이 비전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항들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라. 그것은 그 사항들에 최종기한을 정해두지 않아 긴장이 풀렸기 때문일 수도 있다. 만약 그것이 비전을 실행하는 데 중요한 사안이라면 강제로라도 최종기한을 엄격히 적용할 필요가 있다.

    실행요소 8. 행동의 일관성을 보여주는 ‘임명’

    당신이 누구를 어느 자리에 임명하는지도 하나의 시그널이 된다.

    실행요소 9. 직원의 충성도를 높여주는 ‘축하하기’

    축하하는 목적과 대상은 비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기업의 비전과 이정표, 직원들에게 기대하는 행동의 다양한 핵심방침과 보상을 연계시키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보상은 반드시 연 단위로 이루어져야 하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중간에 보상 기준을 변경하면 일관성이 결여될 수 있다.

    비전 실천법 2. 전사적 규율에 집중하라

    개인적 규율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전달된다. 개인적 규율에는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고객 불평 vs. 고객 불편), 기업이 위치한 지역,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 최종기한이 얼마나 잘 지켜지는지의 여부, 누구를 고위급 임원으로 임명하는가 하는 것들도 포함된다.
    반면 전사적 규율은 당신이 주도적 활동을 근본적으로 어떻게 처리하느냐와 관련된다. 주도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어려움을 피하고 싶다면, 각 활동들이 이전의 것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라. 또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접느다는 전제 하에 한 가지 주도적 활동을 정해, 그 활동을 전면에 내세우는 방법도 고려해 보라.

    비전 실천법 3.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라

    한편, 기업이 커지면 고위 경영진들은 종종 일선 현장과 단절되곤 한다. 따라서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규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창구를 열어두는 방법으로는

    1. 고객의 입장에서 자사 제품 사용하기
    2. 고위 경영진들이 현장 방문하기
    3. 다양한 경험을 가진 직원을 채용하기
    4. 직접 고객이 되어보기

    등이 있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제도를 만들고 사내에 정착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출처 : “기적의 비전 워크숍”(지은이:자크 호로비츠, 출판사:쌤앤파커스)의 제5장 ‘실행의 말단까지 ‘비전’이 살아 숨 쉬게 하라’중에서

    Tags: ,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