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슬라이드 만들기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설득, 스토리텔링

정보가 담긴 슬라이드 만들기

  • 7장이하의 슬라이드 사용
  • 더 적은 분량의 슬라이드를 사용하려면 슬라이드에 어떤 내용을 담을 지 더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의 스토리라인은 시각적 표현과 결합되어, 더 나은 스토리텔러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 말하지 말고 보여줘라
  • 슬라이드에 담긴 모든 요소를 일일이 다 설명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대신 보여주세요. 그리고 청중이 그것을 가져갈 수 있도록 조용히 기다리세요. 모든 데이터는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뒷받침하는 배경 요소로 작용하도록 만드세요. 당신의 발표 내용을 앵무새처럼 읽지 마세요.

  • 청중이 예상하는 시간보다 더 오래 보여줘라
  • 예를 들어 한 장의 슬라이드를 보통 30초 동안 보여준다면, 지금부터는 한 슬라이드가 2분 30초 혹은 3분 동안 노출되게 하세요.

  • 말을 통해 관심을 슬라이드의 특정 분으로 유도. 그런 다음 내용으로
  • 박물관에서 헤드셋을 플러그에 꽂으면 작품에 대한 설명이 나올 때, 설명 덕분에 작품의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발표자도 같은 방법으로 청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 방법

    디자인은 장면의 구조(1.청중에게 질문 2.감정을 불러 일으키기 3.질문에 답하기 4.스토리 진행)를 따라야 합니다.

    1. 청중의 마음에 의문을 불러 일으키는 방법


    청중의 마음속에 질문을 던지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위해 당신의 슬라이드에서 가장 좋은 영역을 남겨 두십시오. 그것을 위해 실제 질문의 형태로 보여야 합니까? 아닙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 주장
    2. 주장은 발표자의 신뢰성과 관련된 질문을 이끌어냅니다. “정말이까?”, “정말 그렇게 될까?” 당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자료를 준비하고, 이런 질문에 대답하면서 신뢰성을 높였다면 당신은 지면을 잘 활용한 것입니다.

    3. 개념, 이론, 가설
    4. 개념이나 가설은 “내 생각과 비교하면 어떤가?”, “우리가 이미 진행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어떤가?”라는 질문을 유발합니다. 개념이 좋다고 여겨지면 “어떻게 하면 그 이야기를 좀 더 들을 수 있을까?”라는 요구가 생깁니다.

    5. 도전
    6. 도전은 “과연 우리가 그 일을 해낼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유발합니다.

    7. 제안 혹은 거래
    8. 제안은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나요?” 혹은 “자원은 어떻게 마련하죠?”와 같은 질문을 부추깁니다.

    9. 명백한 진실
    10. 명백한 진실은 “다른 사람에게는 진실이지만, 우리에게도 그럴까? 혹은 “이것이 진실일까, 정말 그렇게 간단할까?”와 같은 질문을 만들어냅니다.

    2. 갈등을 제기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갈등이 해소된 다음엔 어떤 결정이 내려집니다. 갈등을 제기하고, 궁극적으로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정보를 비교하거나 대조시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슬라이드 영역을 청중이 정보들을 비교 혹은 대조해보도록 만드는 데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시선의 경로 안에 차트, 그래프 혹은 데이터 등을 나란히 배치하면 효과적입니다.

    3.답변 제공하기 및 4.스토리 진행하기

    사람들은 답이 없는 질문을 싫어합니다. 만약 당신이 답을 주지 않는다면 청중 스스로 답을 찾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제기한 질문에 대한 답과 스토리 진행을 위해 다음 슬라이드로 연결하는 내용 등을 슬라이드에서 가장 가치가 적은 영역에 비치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제기한 질문에 당신이 답할 것이므로, 청중의 시선이 가장 마지막에 머무는 곳에 그런 내용을 배치하면 됩니다. 혹은 이 영역을 다른 용도로 쓸수도 있는데, 스토리를 진전시키고 다음 슬라이드로 연결하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의 예

    출처 : ‘7장의 슬라이드로 끝내는 스토리텔링’ (저자:폴 J. 켈리, 출판사:멘토르)의 14장 ‘파워포인트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