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oIP 무료 통화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mVoIP

원문출처 :http://xenerdo.com/731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스마트폰 환경에서 mVoIP의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보면

  • 스마트폰에 고유한 영역
  • 음성 통화가 흘러다니는 네트워크 영역,
  • 통신사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통신 인프라

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A. 스마트폰 고유 영역에서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가지.

1. 자신이 했던 말이 다시 들리는 현상

최근 스마트폰 무료 통화에서 가장 흔히 경험하는 것이 자신이 했던 말이 다시 들리는 현상입니다. 이는 무료 통화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폰 단말 간에 반향음을 제거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통화 상대방의 단말기에서 반향음이 발생하여 내 목소리가 통화 중 들리게 되면 음성 전달에 혼선이 생깁니다. 이를 방지하는 것이 AEC(Acoustic Echo Control, 반향음 제거)입니다.

2. 주변 잡음 기능 제거

음성 통화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주변 잡음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이 NS(Noise Suppression, 잡음 제거)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통화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역시 통화 품질을 유지하는 핵심 기능입니다.

3. 스마트폰의 볼륨 출력값에 따른 잡음 유입 방지

그 밖에도 스마트폰에서 설정한 볼륨 값에 따라 주변 잡음 유입을 다르게 하는 기능이며
음성이 흐르지 않을 때 패킷 송신량을 조정하여 대역폭을 효율화하는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B.음성 통화가 흘러다니는 네트워크 영역에서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상대방 목소리가 갑자기 안 들림.

스마트폰 무료 통화에서 통화할 때 상대방 목소리가 갑자기 안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3G망을 이용하여 무료통화를 할 때는 음성을 압축하여 패킷으로 전달하는데 이때 무선 네트워크 구간(WiFi나 3G 데이터망)에서 음성품질이 나빠지게 되면서 상대방 목소리가 안 들리게 됩니다. 무료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대부분 음성품질 테스트를 하는데, 최적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다 보니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어김없이 이런 현상을 겪게됩니다. 이런 현상을 막는 기능(PLC: Packet Loss Conealment)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음성 패킷 유실

무료 통화 가끔 음성이 뭉쳐서 들리거나, 일정 간격을 두고 들리는 현상을 경험한다.
이 현상은 3G 데이터망을 통해 음성이 전달될 때 패킷이 일정하게 전달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교통체증구간에서는 차량정체가 이어지다가 그 구간만 지나면 시속 100km로 달리는 것처럼, 정체가 구간에서는 음성 패킷이 다닥다닥 붙어서 전달되어 음성이 뭉쳐서 들리고 정체구간이 끝나면 음성이 끊겨서 조금씩 전달됩니다.

위 현상들은 무료통화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스마트폰과 네트워크상에서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 무료통화 서비스들을 사용할 때 통화 품질이 안 좋다고 느껴진다면 이런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았거나, 개선작업에 힘쓰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통화 앱은 음성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버전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망 구간에 따라 일정한 음질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국내의 무료통화 앱은 이런  망 환경을 고려하여 음성 품질 개선에 보다 힘써야 하며, 지속적인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깨끗한 통화 품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아직 LTE망이 시작단계이므로 현 3G 데이터망에서 패킷 유실을 하지 않게 더 노력해야 합니다.

균일한 네트웍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는 환경에서 일정한 음질을 보장하지 못함. 패킬 유실 상황에 대한 대비 필요

C. 통신 인프라 기술 영역에서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무료 통화 서비스는 기존 음성 서비스 및 통신 장비 경험을 바탕으로 통화 품질을 보장하고,
스마트폰에서 무료통화 서비스의 영속성을 유지하는 기술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즉, 이런 기술력은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에서 일정한 통화 품질 유지, 마지막으로 통신인프라를 고려한 무료통화 서비스를 준비해야만 사용자가 매끄러운 서비스를 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mVoIP를 도입하는데 주저하는 이유도
3G 데이터망에서 일정 통화 품질을 보장해주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1,700만 명의 카카오톡 회원들에게 좋은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아마도 LTE망이 본격적으로 구축되었을 때 도입할 가능성을 언론에서 얘기하고 있지요.

원문출처 :http://xenerdo.com/731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