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VoIP (mVoIP)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mVoIP

Mobile VoIP (또는 간단히 mVoIP)는 Voice over IP(IP을 통한 음성 ) network에 이동성(mobility)를 확장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통신이 지원된다. 하나는 모든 기지국이 동일한 LAN에 연결되어 있는 좁은 지역이나 캠퍼스 통신을 위한 무선/ DECT / PCS 프로토콜이고 다른 하나는 3G/4G 프로토콜을 이용한 더 넓은 영역 통신이다.
무선 전화를 VoIP 망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의 구현 형태는 데이터 망을 이용해서 SIP 메시지를 주고 받고 음성에 대한 경로로 RTP를 주고 받는 표준 SIP Client로 휴대전화기를 바꾸어 주는 것이다. 이동 전화기를 표준 SIP client로 바꾸어 주는 이 방법은 휴대 전화기가 고속 IP 통신을 지원하는 것을 요구한다. 이런 형태의 적용시에는 (전달하고 전달받는 것 둘 다가 고속이어서 양방향 모두 고속인) EVDO rev A 및 HSDPA, Wifi, WiMAX와 가튼 광대역 IP가 가능한 무선망을 통해서 표준 VoIP 프로토콜 (전형적으로 SIP)를 사용한다.
이동 통신 통합(mobile integration)에 대한 또 한 가지 구현 형태는 게이트웨이와 같은 소프트스위치(softswitch)를 사용하여 SIP와 RTP를 이동망의 SS7 기반시설(infrastructure)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렇게 구현할 때는, 휴대 전화기는 그것이 (GSM나 CDMA 기반 장치로써) 항상 가지고 있는 형태로 계속 동작하지만, 그 단말에 advanced SIP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SIP application 서버가 그 단말을 제어할 수 있다. 오늘날 여러 판매사들이 이런 형태의 기능을 제공한다.
Mobile VoIP는 경제성과 이동성 상이에 타협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면, Wi-Fi를 통한 음성는 잠재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단일한 Wi-Fi Aceess Point의 무선 통신 가능 구역내에서만 유용하다. 무선 프로토콜은 훌륭하게 음성을 지원하고 기지국의 핸드오프(hand-off : 핸드오프는 이동 전화 가입자가 한 무선 구역에서 다른 무선 구역으로 이동해 갈 때, 현 통화 채널을 다른 무선 구역의 통화 채널로 자동적으로 전환해 줌으로써 통화가 계속되게 하는 기능을 말한다.)조차도 지원하지만, 핸드오프 프로토콜을 통신 회사들이나 대부분의 장치들이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기지국들이 하나의 LAN 상에서 통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EVDO rev A나 HSDPA를 이용하는 이동통신망 사업자들에게서 나오는 고속 서비스들이 더 좋은 오디오 품질과 이동 통신 기지군들의 사이에 빠른 핸드오프를 포함해서 대도시-정도의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형적으로 Wi-Fi 기반 VoIP 서비스보다 더 비쌀 것이다.
단말 제조사들이 더 강력한 프로세와 덜 비싼 메모리를 활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는 것, (낮은 속도라도) 웹을 돌아다니는 것 그리고 사용자가 TV를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Mobile VoIP 사용자들은 2012년까지 1억명을, InSTat 프로젝트는 2013년까지 2억8,80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동통신망 사업자 산업 비즈니스 모델은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는데 추가 요금이 없이 접근이 자유롭고 빠른 인터넷 사용자의 기대치와 충돌을 일으킨다. 그러나 저 멀리서 그들이 접대받을 지도 모른다. 이런 것 때문에, Mobile VoIP에서 대부분의 혁신은 학교나 회사 네트웍, Asterisk와 같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 및 값비싼 실험을 정당화 할 만큼 그 이득이 충분히 큰 응용분야 (의학이나 군사)에서 나올 것이다.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Mobile_VoIP

Tags: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