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의 공유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비전 만들기

비전은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만드는 것

모든 구성들이 당신과 같은 꿈을 꾸고 같은 미랠를 향해 열정과 노력을 기울지 않으면, 비전은 결코 실현될 수 업삳. 즉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은 다음 항목에 ‘예스’라고 답하는 것이다.

  • 비전을 이해한다.
  • 비전을 지지한다.(순종이 아닌 헌신으로)
  • 우리가 하는 활동이 의미하는 바에 동의한다.
  • 조직 전반에 걸쳐 비전을 공유할 때 유념해야 할 세 가지 핵심사항이 있다. 첫째는 ‘언어‘다. 비전을 설명하는 단어가 열정과 에너지를 자아내고 명쾌하고 간결한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는 ‘누가 어떻게 비전을 전달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비전을 전달할 때에는 시각적으로 이목을 끌어야 한다. 또한 비전은 의사소통을 지원해 주는 몇몇 요소를 바탕으로, 최고의 팀을 거쳐 단계적으로 조직 전체에 전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행동계획이 함축하는 의미들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즉 새로운 비전이 우리의 경영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을 세울 때 반드시 임원이 참여해야 한다

    원칙적으로는 CEO와 이사회 임원들도 비전을 창안하는 전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비전을 어떻게, 얼마만큼 공유하는지 여부는 이사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어느 정도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만일 이사회가 비전의 창안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그들의 승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비전을 어떻게, 얼마만큼 이사회와 공유할 지 여부는 당신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진다. 당신은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비전을 수립한 일련의 과정을 그들과 공유할 수 있다. 이 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새로운 비전이 필요한 이유를 먼저 설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비전과 핵심 방법, 활동들을 먼저 소개하는 것이다. 만일 이사회가 당신의 비전을 거부한다면 당신은 아마 사임까지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비전을 직원과 외부에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방법


    이사회의 승인을 얻었다는 가정하에, 조직 전반에 걸쳐 비전을 단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비전 수립 과정에 참여했던 최고위 팀이 자신의 팀에게 비전을 전달하고 그 팀은 다시 팀원들에게 비전을 전달하는 식으로, 즉 단계적으로 비전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비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데,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다음 사상에 합의해야 한다.

  • 세 가지 기둥에 포함되어 있는 주도적 활동에 대한 책임(이는 비전을 뒷받치하는 것을 도와준다)
  • 주도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부에서 해야 하는 행동(이는 예산 편성 과정에 필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 비전과 주도적 활동들을 조화시키는 방법
  • 이 외에도 시각적 보조장치와 시선을 끌 만한 요소,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조직 전반에 걸쳐 비전을 단계적으로 전달하고 해석하는 것을 도와준다. 무엇보다 모든 직원이 비전을 내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두 비전으로 숨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때, 그들은 열정으로 가득 차고 고객들도 이를 공유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비전을 공유하지 않는 사람을 해고해야 하는 이유이다. 비전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전략과 성과를 비교해 보고 필요한 부분은 변화를 꾀할 수 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직원들의 열정을 이끌어내라

    비전의 성공 여부는 직원들이 비전의 메시지와 그에 따른 활동들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얼마나 충분한 영감과 신명을 일으켜 자신들의 행동과 활동에 내부/외부적 지침을 가하는지에 따라 크게 좌된다. 직원들이 비전을 숙지하고 그에 맞춰 일하게 되면, 그들이 주도하는 활동과 태도는 그 기업이 상징하는 명확한 이미지를 고객과 동료 직원들의 마음속에 구체적으로 심어주게 된다.
    내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비전과 비전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활동들을 일관되면서도 빈번하게 강화해 주어야 한다. 이 말은 비전 메시지가 위에서 아래로 설계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기적의 비전 워크숍”(지은이:자크 호로비츠, 출판사:쌤앤파커스)의 제4장 ‘모든 구성원의 심장에 단 하나의 비전을 각인시켜라’중에서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