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조직의 중심은 사람이다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조직, 지식 & 경영

미래 조직의 특성은 오늘날 대부분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미래 조직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미래의 사회계약’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
많은 조직들이 고객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는 문제 해결적/자주적 직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회사는 직원들과 그들의 미래를 위해 별도의 노력을 투자하려 하지 않는다. 가장 완만한 재구축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어떻게 진전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경영자들은 어떤 특정 직무-사실은 모든 직무-의 안전성을 보장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심지어 그 일을 맡은 사람의 성과가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계층 구조에서 계층의 수를 줄이는 것은 경영자가 직원들에게 승진 가능성을 제공할 능력을 축소시킨다. 따라서 직원들의 경력에 영향을 미칠 경영자의 권한도 적어진다. 교차기능 및 회사간 교차팀(cross-functional and cross-company team)은 경영자가 직원을 리드할 권한을 빼앗아버리고, 심지어 부하직원 하고 있는 이를 이해하기도 어렵게 만든다. 파트너십, 그리고 조인트 벤처는 계층 구조상 최하위 직원들마저 부서와 회사의 경계를 넘어 서로서로 접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무시되기 쉬운 육체노동에서 ‘지식노동’으로의 이동은 근로자의 직무 몰입을 한층 더 요구한다. 그러나 리엔지니어링 과정에 있는 조직은 직무 몰입을 증가시킬 수단을 제거하고 있다. 많은 관리자들은 심지어 분명한 직무 표준과 업무처리 규칙을 쉽게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조직에서 모든 분야로부터 관심을 이끌어내야 하는 프로젝트와 관계망과 같은 과업의 복잡성은 근로자들 측면에서 볼 때 업무과다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다운사이징은 때때로 조직의 규모는 줄이지 않고 사람 수만 줄인다.
그러므로 조직 변화가 조직을 구성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섯 가지 주요한 강조점의 변화가 미래의 조직은 형성하는데, 각각은 인간에게 매우 큰 영향을 준다.

  1. 두터운 조직에서 민첩한 조직으로(from fat to lean) : 새로운 충원 원칙
    고용에 대한 가정은 “큰 것이 좋다”에서 “작은수록 아름답다”로 변했다. 그리고 더 유연할 수록 아름답다. 여유를 갖고, 여분의 사람들을 확보하고, 그리고 비핵심 부문에 사람을 투입할 수 있는 ‘두터운(fat)’ 조직에 대한 선호도는 집중된 노력을 하는 ‘민첩한(lean)’ 조직 쪽으로 차츰 대체되고 있다. 민첩한 조직은 내부의 업무를 아웃소싱하여 외부 공급자에게 의존하고 새로인 충원하기 전에 기존의 직원에게 초과근무를 시키며 업무 부담을 확대한다. 이는 조직을 한층 더 유연하게 만들고, 비용 효율을 높인다. 그러나 사람들의 인내심에 악영향을 주고, 그들의 경력 경로를 줄이며, 긴급한 업무의 양을 늘리므로 직업 안점감을 훼손시킨다.
  2. 수직적 조직에서 수편적 조직으로 (from vertical to horizontal) : 새로운 조직
    미국의 전통적 기업에서 계층을 강조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그렇다. 정보는 수직적 명령계통을 딸라 내려왔고, 명령계통은 지위/보상/권위/영향력에 따라 사람들의 순서를 매겼다. 오늘날에는 많은 과업을 교차기능적 팀 또는 교차 부문 프로젝트팀이 수행한다. 직원들은 그들의 상사를 올려다 보기보다 조직을 가로질러 영향을 행사하고 협력을 구하기 위해 수평적으로 보도록 권장되고 있다.
  3. 동질성에서 다양성으로 (from homogeneity to diversity) : 새로운 노동력
    여자들과 소수민족 근로자들이 그 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많은 일자리를 얻게 되면서, 그리고 전문직 노동시장이 점차 글로벌화하면서 성별에 ㄸ라느 직업 구분은 줄어들기 시작했다. 근로 현장은 차츰 각기 다른 사회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포함하고 있다. 어떤 사람을 모집할 때, 앞서가는 회사들(예를 들면 제록스, 휴렛패커드, 뱅크 오브 보스톤사)은 소수민족을 일정 비율로 채용하라는 우대법에 따르는 대신 다양한 인종 집단들로 경영층을 구성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4. 지위와 명령에서 전문성과 관계로 (from status and command rights to expertise and relationships) : 새로운 권력 원천
    조직에서 권력은 언제나 직무의 특성과 관계의 본질로부터 나왔다. 그러나 지금은 계층이 소멸되고 있으므로, 계층 구조에서 발생되는 공식적 권한은 영향력 행사와 리더십 발휘에 필요한 존경심을 획득하는데 있어 전문적 기술보다 덜 중요하다. 그리고 직무 관련 권한과 네트워크 관련 권한 사이의 균형은 단지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의 능력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관계에서 조직에 가져오는 가치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5. 회사에서 프로젝트로(from company to project) : 새로운 충성심
    전통적 회사에서 조직 몰입은 살마과 회사를 묶어주는 끈 역할을 했다. 직원은 그들의 고용주에게 충성을 다해야 했다. 그러나 새로운 조직은 직원과 기업 사이의 밀접한 관계가 약해지고, 자신의 전문 기술 또는 프로젝트팀에 대한 몰입이 더 강조된다. 전문가들은 맡은 프로젝트마타 열심히 일하고, 높은 성과 표준을 유지한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하는 분야가 의미 있는 것이라는 자부심을 갖지만, 특정 회사와의 관계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6. 조직적 자본에서 평판적 자본으로 (from organizational capital to reputational capital) : 경력자산
    전통적 회사에 경력은 제도적으로 결정된다. 경력은 회사의 업무 사다리를 타고 계속 위로 올라가는 것이었다. 그렇게 올라가면서 사람들은 ‘조직적 자본’, 즉 특정 회사에서 그들이 상위계층으로 올라가도록 도와주는 경험과 인간관계 등을 축적했다. 오늘날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인적 자본에 의존한다. 그들은 ‘휴대용 경략자산, 즉 어디에서나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명성을 필요로 한다.
노동력이라는 전체적 고나점으로 볼 때, 이런 변화는 경력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권력 추구의 장을 확대시킨다. 어떤 집단은 계층 구조와 관료제가 약화되기 때문에 덕을 보기도 한다.
여자들의 경우 새로운 조직은 새로운 기회를 열러준다. 이 조직은 단 한 명의 상사에게 덜 의존하도록 해 주고, 다양한 팀들의 관계망을 제공한다. 그리고 여자들은 확실한 전문적 능력을 보여 주고 자주적으로 일하면, 더 이상 계층 사다리르 타고 위로 올라가는 데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경력 경로를 제공한다. 여자들은 창업가 정신을 발휘하면서 전문직에서 이미 최대의 기회를 발견하고 있다. 사무직 여군, 간호사, 항공기 승무원, 호텔 관리직 분야
등에서 여성들의 과업이 점점 더 큰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회사는 고객의 충성심을 효과적으로 획득하기 위해 일선 선비스 담당자에게 권한을 위양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밝은 측면일 뿐이다. 새로운 조직과 새로운 경력의 등장은 물론 어두운 측면도 지니고 있다. 전통적 조직 경력의 쇠퇴는 새로운 불안을 야기한다. 자신에 대한 의지란 훌륭한 직업을 찾을 수 있을 때만 좋은 것이다. 새로운 상황은 경력의 불안전을 의미하며, 비자발적 해고와 운에 좌우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많은 작업 현장에서 긴장이 야기될 것이고, 사기는 흔들리고, 성희롱 등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큰 작업 기회의 다양성은 긴장을 증가시킨다. 남자와 여자, 다양한 민족 또는 인종 집단은 동료로서 함께 일하는 방법을 아직도 더 배워야만 한다. 직업 안전성에 익숙해 있는 남자들은 더 적은 일자리와 더 낮은 직업 안전성 상태에서 새로이 등장한 많은 경쟁자들을 환영할 수 없다. 불확실한 경력 인정과 작업장의 많은 요구사항은 새로운 노동력이 직무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만들고, 가정의 문제를 공공의 문제로 돌리는 등 한꺼번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함께 노출된다.
다시 강조되는 사람에 대한 재투자
미래의 조직은 새로운 인적 자원 정책에 초점을 맞출 것을 요구한다. 조직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술과  자신감을 얻도록 사람들을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된다. 대규모 조직이 더 이상 직업 안정성을 보장해주지 못하고 각종 지원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는 시대에 사람들이 직업을 찾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글로벌 경제의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노동력을 창출하는 최선의 방법은 인적 자본을 재평가하고 팀 협력을 강조하는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효과적으로 경쟁하려면 회사는 회사가 찾을 수 있는 최상의 능력을 가진 사람을 유인하여 머므르게 하고, 또한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은 인적 자본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면서도 건성으로 언급하고 있다. 어떤 임원들은 “우리가 가장 중요한 자산이 매일 문밖으로 걸어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대부분 다운사이징, 작업장의 갈등, 몰입감 부족 등으로 인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사람들은 반대급부를 충분히 받을 수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면, 자신의 능력을 투자하기를 꺼린다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20세기의 직원 모델에서 이끌어 낸 가정과 정책은 21세기 사회계약의 기초로서 부적합하다. 20세기 후반 많은 사람들에게 경력은 대규모 조직에 의해 제공되었다. 대규모 공공기관과 사적 부문의 대기업들이 직업과  복리후생, 그리고 승진을 제공 또는 보장해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장기적 고용은 높은 직무 몰입과 생산성 높은 작업 시스템의 핵심 부분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서 연금에 이르기까지 대기업이 제공하는 혜택, 특히 미국에서는 다른 나라의 정부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기업주가 제공하는 혜택은 사람의 수명이 길어졌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휘몰아치고 있는 산업사회의 변화는 대기업으로 하여금 규모를 줄이는 다운사이징-이것은 소용돌이에 말려든 사람들의 처지를 감추기 위한 완화어버이다-을 강요하고 있다. 일본에서조차 대기업은 종신고용의 보루였다. 과거에는 일본 전체 6,000만명의 직원들 가운데 거의 4분의 3이 평생동안 한 명의 고용주 아래에서 근무했다. 그러나 1992년을 기점으로 시작된 인원감축과 정리해고는 사회계약 자체를 파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장기고용의 안정성, 그리고 종업원에 대한 고용주의 관심과 고용주에 대한 종업원의 충성심 등과 같은 전통적인 가치는 사라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생산성/품질/혁신 등을 추구할 수 있을 지 의문을 갖는다. 이런 것은 모두 고용주와 종업원 사이의 사호몰입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또 다른 사람들은 불가피한 해고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햐으, 그리고 불확실한 조직의 미래를 판단할 수 없어 사람들이 떠날 때 발생한 사회적 비용 등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샐오누 정책은 유연성/이동성/변화 등과 같은 새로운 현실을 고려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안전장치를 반영해야만 한다. 만약 공용이 되어도 직업 안전성이 보장됮 않는다면, 이것은 고용 가능성으로 보장되어야만 한다. 고용 가능성 보장, 즉 오늘의 작업이 미래의 기회라는 관점에서 개인의 가치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인식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지될 수 있는 약속이다. 고용 가능성 보장은 인적 자본이 기술과 개인적 명성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로부터 나오는데, 기술과 개인적 명성은 새로운 기회가 도래하면 즉시 그곳에 투입될 수 있다. 어떤 변화가가 일어나더라도 지적 자본 또는 전문성이 많은 사람은 높은 보수를 받으면서 고용될 가능성이 크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또는 다른 회사에서,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창업하여 일자리를 얻을 수 잇을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재료를 공급하는 회사를 새롭게 창업하려는 연로한 중역은 자신이 채용하는 직원들에게 계속적인 고용보장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 대신 그는 “당신이 이 새로운 사업에 크게 기여한다면, 당신의 형편은 나아질 것이고, 또한 이 분야에서 훨씬 더 잘 나가는 사람이 될 것이다”라는 제안을 했다. 그는 그 제안을 지켰을까? 그 직원 3년뒤 급성장하는 벤처회사로 옮겨갔다.
많은 첨단기술 회사의 사람들은 이미 현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들은 계속되는 힘든 일과 산업 변화에 발맞추어 힘든 일과 산업 변화에 발맞추어 일어난 기술적 성장에 미래를 걸고 있다. 마치 자신들이 창업가인 양 높은 보수를 받는 자신의 능력에서 직업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회사는 창업되고 도태된다. 그러나 기술적 노하우와 학습 기회, 즉 사람들이 지술적으로 성장할 기회와 스스로의 능력을 증명하고 개선할 기회는 그들로 하여금 계속 고용될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하고 개선할 기회는 그들로 하여금 계속 고용될 수 있는 능력을 높여준다. 이런점에서 추진할 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와 도전적인 일거리는 미래에 대한 약속과 장기고용에 따른 복지 혜택보다 한층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은 지금 자신을 고용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소프트웨어산업 그 자체를 위해 일한단고 믿고 있다.
고용안정이 보장된 경우라 하더라도, 그 보장은 다만 공용 가능성을 지향하는 프로그램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회사는 직원들의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기 위해 재훈련과 경력에 대한 투자를 제공할 수 있을 뿐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직원들은 언제나 재고
될 수 있다. 비록 어떤 회사의 구체적인 직무가 사라지더라도 직원은 스스로의 경력을 쌓아가면서 계속적으로 다른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은 비록 한 회사에 계속 근무한다 하더라도 평생 해야 할 일이고,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업이 해야 할 핵심적인 활동의 한 부분이다. 
그리고 리스트럭처링과 다운사이징을 맞아 대규모 고용주들이 수십만 개의 일자를 없애는 시대에 개별회사의 차원을 넘어 똑같은 가정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사회적 안전망은 사람들의 기술 향상을 돕고, 새로운 일자리를 찾거나 새로운 회사를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이직비용의 해결을 돕지 않으면 안 된다. 이동성 높은 전문가로서 남자와 여자들의 성공을 돕는 것은 사회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과 같다
평생교육과 훈련, 그리고 창업 지원을 통해 인적 자원의 투자를 독려하는 사회는 사람들이 회사를 옮겨다니거나 스스로 창업을 하려는 때에도 사람들로 하여금 안점함을 느끼도록 해준다.

새로운 동기부여 도구
과거의 동기부여 수단이 무용지물로 변했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고성과를 촉진하고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인적 자원 정책은 사람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자신들의 미래를 스스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현재의 기여에 대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말이다.

  1. 사명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하는 과업의 중요성을 믿도록 도와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다른 형태의 확실성과 안전성이 사라진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 훌륭한 지도자들은 비전의 힘과 열정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제공하고, 목적의식을 제공하고, 그들의 업무에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다. 이는 때때로 전통적인 기업의 계층 사다리보다 더 큰 동기부여의 원천이 된다. 예를 들어, 기술적 전문가는 종종 자신들이 우수한 최종 제품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는 것을 보고자 하는 열정에 힘입어 가장 효과적으로 일한다.
  2. 계획의 조정
    경력 경로가 확실성을 잃어버리면서, 그리고 회사의 미래가 점점 더 예측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성장하면서 사람들은 최소한 자기 자신의 전문적인 인생 경력에 책임을 질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전문가들이 월급 많고 높은 지위의 일자리를 피하고, 스스로 활동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일자리를 선호하고 있다. 지도자들이 부하직원들로 하여금 신나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고, 절차보다는 결과를 강조하고, 일을 할 때 작업과 의사결정을 위양하는 경우, 지도자들은 부하직원들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그들 스스로 다음에 할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업무를 잘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잠재적 보상이 된다.
  3. 학습
    새로운 기술을 배울 기회, 그리고 그 기술을 새로운 분야에 적용할 기회는 불확실한 환경 아래에서는 중요한 동기부여 수단이 된다. 왜냐하면 그러한 기회는 미래를 보장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기업은 경험으로부터 한층 더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직원들에게 계속 학습을 고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첨단기술의 세계에서는 사람들이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종종 어떤 기업의 매력도가 학습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기도 한다. 이 점을 감안하면 훈련과 지도, 그리고 도전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 가능성은 급료나 기타 복리후생보다 더 중요하다. GE와 같이 몇몇 뛰어난 회사는 승진을 약속하지 않고도 최고 능력의 소유자를 끌어들일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그런 회사를 훈련장소로, 배우기 좋은 곳으로, 그리고 이력서에 추가하기 좋은 곳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4. 평판
    평판 또는 개인적 명성은 전문적인 경력 쌓기의 주요 원천이고, 평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는 뛰어난 동기부여 요인이다. 전문직 직원들이 평판에 대해 중시하는 것은 관료주의적 몰개인성과는 뚜렷하게 대조된다. 전문직은 직원 스스로 명성을 쌓아야 하는 반면, 전통적 기업 경영자들과 직원들은 무대 뒤에 머물러 있어야만 한다. 진정 평판이라는 자본의 축적은 즉각적으로 자부심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또 다른 보상이나 심지어 다른 회사로부터 일자리를 제의받을 수 있는 일종의 홍보 효과도 제공한다. 경영자들은 스타를 만들고, 대외적으로 홍보를 하고, 큰 보상을 주고, 혁신의 주체로서 인정하고, 해당 부서 이외에도 알리고, 그리고 조직의 네트워크와 전문적 네트워크에 해당 인재를 연결시키으로써 그들의 평판과 동기 부여를 제고할 수 있다.
  5. 가치창조 활동에의 참여
    팀에게 공동활동을 촉구하는 창업가적 유인은 협조적인 회사에서는 매우 적합하다. 정상적인 보상 이외에 부수적인 보상은 오직 측정 가능한 결과에 대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공동활동은 또한 자원을 절약한다. 혁신적 회사에서는 새로운 창업 기회의 개발, 전략적으로 중요한 성과에 대한 무상 주식 공여, 프로젝트의 성과에 따른 지분 참여 허용, 핵심적 성과 달성을 조건으로 제공하는 상여금 등과 같은 유인책을 실험하고 있다. 오늘날 많은 프로젝트가 교차기능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유인책은 시스템 전반에 걸쳐 시행되어야 하지만, 개별 경영자들은 직원의 개별적인 영역은 물론이고 성과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한 경우를 위해 집단 보너스 제도를 채택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넉넉하지만 돈이 안 드는 상이나 표창 등과 같은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최고의 조직은 고정된 직무상의 책임이 아니라 유동적인 과업 할당을 바탕으로 한 직무와 경력에 기반을 둘 것이다. 오늘날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핵심 경영용어인 혁신과 적응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경영자들은 새로운 조직을 경직된 조직 구조로 볼 것이 아니라 일련의 행동 집합으로 취급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새로운 기업에서의 리더십 활동은 다양한 깊이와 폭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조직하는 일일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어느 일정 시점에 다양한 사람들이 업무상 파트너가 해결해야 할 과업과 도전과 기회에 발맞추어 함께 행동할 것이다.
지도자들은 구체적인 성취 목표/기준점/완료일자를 지정하면서 프로젝트를 수립해야 하고, 그런 후에는 이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사람에게 프로젝트를 실행할 권한과 책임을 위양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 사명이 어떻게 변할 지 모를 경우에 분명한 한계를 정한 프로젝

Tags: , ,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