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팀 빌딩의 4 요소

Written by JoonPapa on . Posted in 조직, 팀 빌딩

팀 개발을 통해 효과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는 무엇을 해야 할까? 효과적인 팀 빌딩 프로그램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최고경영자가 반드시 지원해야만 한다.

어떤 조직에서든 아랫사람은 조직에서 진정으로 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해서 윗사람의 지시에 따르기 마련이다. W. Bennis와 B. Nanus는 “Leaders(Harper and Row, 1985)”에서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을 관리하는 것-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업의 사명의 일부분으로서 팀 빌딩을 분명하게 설정한 기업은 팀이 취할 조치들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관찰하기 위해 한 명의 고급간부 사원이나 또는 여러 명으로 구성된 집단을 배정할 것이다. 이렇게 하게 되면 모든 직원들은 팀의 중요성을 근본적으로 알 게 될 것이고 또 회사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팀에서 훌륭히 활동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훌륭한 팀워크에 대해서는 반드시 보상해야 한다.

훌륭한 팀을 개발한다면 보상받을 것이라는 사실을 매니저들이 알 수 있어야만 한다. 이는 팀 효과성을 측정할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며, 이 기준들이 실적평가 시스템에서 강조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팀을 선정하여 회사의 모임이나 공식적인 출판물을 통해서 칭찬을 해 줘야 한다. 급료로 보상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 지라도 팀 실적에 대한 보상을 반드시 급료로 할 필요는 없다.

3. 팀 개발을 하기 위한 시간이 배당되어야 한다.

매니저들이 팀 빌딩이 회사에서 매우 높은 우선 순위의 활동이며, 팀 빌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배당되도록 회사가 지원하고 있다고 느껴야만 한다.

4. 어떤 것이 팀 빌딩이 어떤 것이 팀 빌딩이 아닌지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팀 빌딩의 목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공동작업을 가로막는 조건들을 찾아 내기 위해 공동작업을 해야만 하는 사람들과, 또 팀워크의 질을 개선시키는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데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만 한다. 팀 빌딩을 위한 모임을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계할 수 있다 : (a) 우리의 작업부서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었는데도 실제로 그렇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b)효과성(effectiveness)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만 할까? (c)우리는 현재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그래서 계속 추진하고자 하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이것은 다음과 같은 과거의 방식과 다소 다른 점이다: 작업 팀으로서 더욱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 무엇을 그만 둬야만 하고, 무엇을 찾수해야만 하고, 또 무엇을 계속 추진해야만 할까?

출처 : ‘세계 초일류 조직을 위한 팀빌딩’ (William G. Dyer지음, 삼성북스) 의 2장 ‘조직의 팀 빌딩 : 말과 행동’ 중 ‘효과적인 팀 빌딩 프로그램’중에서

Tags: ,

Trackback from your site.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